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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구협회의 ‘깜깜이’ 선거관리, 누구를 위한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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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윤
기사입력 2025-01-24

당초 1월 8일과 23일 예정됐던 제55대 대한축구협회(이하 KFA)장 선거의 무산 원인은 불공정, 불투명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차후 실시될 선거에서는 이 2가지 사항의 공정성과 투명성이 확보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렇지만 이 같은 조건 실행 여부는 KFA의 불합리한 선거에 관한 정관 및 선거관리 규정으로 여전히 불투명하다. 이는 KFA의 불합리한 선거에 관한 정관 및 선거관리 규정에 기초한다.

 

이로 인하여 선거를 하루 앞둔 지난 7일 허정무(70) 후보가 낸 ‘축구협회장 선거 금지 가처분 신청’이 법원으로부터 인용되어 선거는 전격적으로 중단됐다. KFA가 일방적으로 공표한 23일 선거 또한 신문선(67), 허정무 후보의 이의 제기로 중단되며, 급기야 10일 선거운영위원회(이하 선거운영위)까지 일괄 사퇴하기에 이르렀다.

 

그럼에도 선거운영위는 이를 인정하지 않으며 “협회 규정과 절차에 따라 적법하게 선정된 선거운영위원회가 이번 선거와 관련된 모든 절차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수행했다”고 강변했다. 하지만 선거운영위가 내세운 이 같은 사퇴의 변은 오직 독단론의 자기 모순에 의한 비합리화일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21일 부로 정몽규(63) 후보 KFA 체제 임기는 끝났다.

 

그렇지만 정몽규 후보의 핵심 브레인으로 평가받고 있는 특정 고위 수뇌부는, '차기 회장 선출 시'라는 KFA 정관을 근거로 선거운영위 구성의 전 중앙 선거관리위원회 위원 출신(추천)을 비롯한, 인원 확대와 더불어 2월말까지라는 시한적 기간을 제시하며, 아직도 선거관리 업무를 주도하고 있다. '차기 회장 선출 시'까지 라는 정관은 어디까지나 도덕적 기준에 부합할 때 적용되어야 할 정관으로 간주된다.

 

▲ 55대 대한축구협회장 선거가 공정성과 투명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공정성과 투명성이 담보되지 않는 선거, 과연 누구를 위한 것인가?   © 대한축구협회


KFA는 지난해 7월부터 실시된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특별 감사에서, 총 27건의 위법 및 비위 사건에 대한 정몽규 후보와 고위 수뇌부인 김정배(59) 회장 직무 대행, 이임생(54) 기술총괄이사 등이 중징계 요구(2월 2일까지 이행)를 받았다. 그렇다면 이는 도덕적 기준과는 정면 배치되어 이들이 주도하고 있는 선거 관리는 타당성이 결여되어 있고 한편으로 신뢰성도 없다.

 

이를 직시할 때 '회장 임기 만료일 전 40일까지 선거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야 한다'라는 선거관리 규정을 적용 특정 고위 수뇌부가 아닌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이번 선거를 주도하도록 했어야 한다. 결국 이같은 중요성에 눈을 감고 귀를 막은 정몽규 후보 체제여서 결국 22일 허정무 후보는 약 3개월여 동안의 KFA 공정위원회 미개최에 날을 세우며 정몽규 후보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두 말할 나위도 없이 KFA 정관과 선거관리 규정은 공정성, 투명성과 함께 형평성이 전제되어야 한다. 이를 직시할 때 우선 새로 구성되는 선거운영위 구성은 인원 확대가 문제가 아니라 신문선, 허정무 후보가 주장해온 투명성이 담보되어야 한다. 만약 그렇지 않고 여전히 정몽규 후보와 KFA 고위 수뇌부의 영향력이 작용한 선거운영위 깜깜이 구성으로 의심 받는다면, 이번 선거는 종료 후에도 문체부 징계 요구 이행건과 맞물려 그 후유증은 만만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어 대두되는 것이 바로 선거인단 구성이다. KFA 정관에 명시되어 있는 선거인단 수는 100~300명이다. 그럼에도 선거관리 규정의 200명 미만 선거인단을 구성했던 것은 형평성과 공정성과는 거리가 멀다. 특히 정관 10조 제1항 제1호를 인용한 선거관리 규정 8조 제1항 제2호 '대의원 소속 단체 임원을 정회원으로 간주 단체의 임원(단, 그 단체의 단체장은 제외)' 31명을 당연직 선거인단에 포함시킨 것은 근거와 명분과 어긋난다.

 

이로 인하여 단체장(34명), 임원 선거인단이 차지하는 전체 비율은 37.57%에 이른다. 이는 KFA 등록 선수 46명 26.59%, 지도자 47명 27.17%, 심판 15명 8.67%에 비교한다면 실로 이해할 수 없는 비율로서 이는 기득권 연장 수단을 위한 꼼수 정관과 선거관리 규정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기울어진 운동장 선거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신문선 후보가 강조한 KFA 등록 지도자 및 선수, 심판 수에 비례하는 선거인단 수 확대로 선거가 마무리 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어디까지나 한국 축구 발전을 위한 후보 공약은 선거인단에게 물음표가 아닌 느낌표로 각인되어야 한다. 이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후보간 토론회다. 한편으로 이는 후보의 의무이며, 책임이기도 하다. 하지만 현재까지 신문선, 허정무 후보의 공개 제의에 정몽규 후보는 이를 말로만 공감대를 피력하고 있다. 선거 하루전(7일) 50억원의 축구 발전기금 기부를 발표한 정몽규 후보다.

 

여기에 12년 동안 소통과 담을 쌓았던 정몽규 후보는 21일 열린 제21회 1·2학년 대학축구대회 결승전(경남 통영)을 관전, 뜬금없이 소통을 논하며 매표 행위와 다름없는 전략과 보여주기식 행보에 전념하고 있다. 실로 한국 축구를 단지 금전적으로만 생각하고 또한 축구인들을 일회성 대상으로 밖에 생각하지 않는다는 느낌이 강하여 진정성을 보이며 체육인으로서 수장에 오른 대한체육회와 한국 대학축구연맹, 대한 배드민턴협회는 '반면교사'로 대두되고 있다. 그야말로 한국축구 발전을 위한 수장의 변화에 의한 개혁과 혁신은 당연성이 아닌 필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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