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인기협-국회문광위, 인터넷뉴스 유통 개선 토론회 연다

가 -가 +

김철관
기사입력 2024-09-24

▲ 로고  © 대자보



한국인터넷기자협회가 지난해 5월 이후 중단된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와 인터넷뉴스 유통과정 개선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연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회장 이준희)는 24일 오후 1시 30분 국회의원회관 11간담회장에서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국회문화관광위원회 위원장·양문석 의원·이기헌 의원 공동주최로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와 인터넷뉴스 유통 구조개선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이와 관련해 한국인터넷기자협회는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2023년 잠정 중단을 선언한 배경에는 현 정부여당의 압박이 작용했을 것이라는 분석이 언론매체 등을 통해 제기되기도 했다며 이후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는 '뉴스혁신포럼'을 출범하고 뉴스제휴평가위원회 개편 등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습니다만 아직 논의 결과가 확정적으로 공표된 바는 없다고 밝혔다.

 

이어 뉴스혁신포럼의 결론이 정부여당의 정치적인 압박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는 우려를 언론계학계 등 전문가들은 강하게 표하고 있다며 공표된 바가 없는 논의결과가 이상휘 국민의힘 미디어특위 위원장의 입을 통해 언론에 전해진 것도 정부여당의 입장에 뉴스혁신포럼이 당초 계획을 수정한 것 아니냐는 불신을 낳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최근 EU, 북미에서 인터넷뉴스 유통과정에 관한 유의미한 법 제도가 제정되고 있다며 우리나라는 어떤 나라보다 먼저 신문법에서 인터넷신문과 이를 매개로 뉴스를 유통하는 인터넷뉴스서비스와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를 규정했지만현재 포털뉴스 및 인터넷뉴스 유통 과정상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규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토론회 개최이유를 밝혔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는 신문법을 소관하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와 한국인터넷기자협회가 함께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와 인터넷뉴스 유통 구조 개선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해 바람직한 정책 대안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토론회에서는 전재수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과 이준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회장이 인사말을 하며공동 주최자인 양문석 의원과 이기헌 의원이 축사를 한다.

 

심영섭 언론인권센터 이사장이 좌장을 맡고송경재 상지대학교 사회적경제학과 교수와 도형래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수석부회장이 발제를 한다이명재 시민언론 민들레 에디터전용상 뉴스엔뷰 발행인김재중 디트뉴스24 미디어본부장박진영 정치평론가권지연 기자(미디어비평 진행자등이 토론에 나선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naver band URL복사
댓글

i

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대자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