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숙박·항공 예약 이용경험 2위 호텔스닷컴, 1위는?

가 -가 +

이형호
기사입력 2018-02-20

 - 이용경험 1위 야놀자, 인지도 1위 호텔스컴바인
- 10명 중 4, 지난 1년 내 숙박·항공 예약전문 채널이용해 봤다
- 이용경험 2061%, 60대 이상 17%
- 인지율 높아도 이용률 높지 않은 특이한 시장

 
세종대학교·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 구)는 세종대 관광산업연구소가 2017 여행 만족도 조사를 통해 숙박·항공 예약전문 채널의 이용해본 경험 등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여행상품의 유통 경쟁이 뜨겁다. 종합여행사들의 경쟁에 세계적인 OTA(Online Travel Agency)와 메타서치 서비스뿐 아니라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까지 가세해 난전을 벌이고 있다. 야놀자 · 여기어때 등 국내전용 숙박 앱이 시장을 주도하는 가운데, 비교적 최근 시장에 진입한 호텔스컴바인과 트리바고 같은 글로벌 브랜드의 추격이 거세다. 글로벌 브랜드의 저돌적 공세는 인지도를 높이고 있지만 이용으로의 연결은 아직 불확실하다. 세대 간 차이가 뚜렷한 20-30대의 시장이다.
 
세종대학교 관광산업연구소와 여행 리서치 전문회사 컨슈머인사이트는 지난 9월 실시한‘2017 여행 만족도 조사에서 6534명의 소비자에게 숙박·항공 예약전문 채널(OTA, 메타서치, 숙박앱 등) 중 알고 있는 것이 무엇이며,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지를 물었다.
 
숙박·항공 예약전문 채널 15개 브랜드(부킹닷컴, 스카이스캐너, 씨트립, 아고다, 에어비엔비, 와이페이모어, 익스피디아, 카약, 트리바고, 호텔스닷컴, 호텔스컴바인, 여기어때, 야놀자, 네이버 항공권/호텔, 호스텔월드)를 제시하고, ‘지금까지 한 번이라도 들어 본 적이 있는지’, ‘지난 1년간 이용해 본적이 있는지물었다. 
 

▲     © 이형호


  
인지율은 호텔스컴바인이 66%로 가장 높았고, 트리바고 · 호텔스닷컴 · 야놀자(각각 64%)가 근소한 차이로 뒤를 따르며 선두그룹을 형성했다. 그 다음은 여기어때 56%, 에어비앤비와 익스피디아가 각 48%로 중상위권을 형성했다. 네이버 항공권/호텔 33%, 아고다 32%, 스카이스캐너와 부킹닷컴은 각 25%로 중하위권에 속한 반면, 씨트립·와이페이모어·카약·호스텔월드는 10% 미만에 그쳤다. 선두권 브랜드의 60%대 중반 인지율은 90% 내외인 종합여행사 인지율 최상위 그룹에는 미치지 못하지만(참고. 노랑풍선, 하나투어·모두투어와 3강 구도 만들 수 있을까) TV광고 등 최근 실시한 일연의 마케팅활동의 성과로 보인다.
 


지난 1년간의 이용경험률은 야놀자가 10%로 가장 높았고, 그 뒤를 호텔스닷컴 9%, 여기어때와 아고다가 각 8%, 에어비앤비와 스카이스캐너가 각 7%가 따랐다. 인지도가 가장 높은 호텔스컴바인은 6%, 익스피디아와 부킹닷컴은 각 5%, 네이버 항공권/호텔은 4%였다.
 
숙박·항공 예약전문 채널은 20, 30대가 대세다. 지난 1년간의 이용경험률은 43%로 절반에 미치지 못했으나, 20대는 61% 3050%로 높아 세대 차이가 컸다[그림2]. 이용 브랜드에서도 20~30대는 야놀자. 40대 이상은 호텔스닷컴을 가장 많이 이용했다.
 
숙박·항공 예약전문 채널은 20대가 주도하는 시장이다. 젊은 세대가 온라인 쇼핑과 모바일에 익숙하고, 개별여행을 더욱 선호하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일지 모른다. 그러나 다른 온라인 쇼핑에 비해 세대 간의 차이가 더 크고, 인지도와 이용률간의 괴리가 큰 것은 설명하기 쉽지 않다. 또한 TV 등을 이용한 적극적인 광고활동이 인지율은 높이지만 이용률과는 별 관계가 없는 것처럼 보이는 것도 해결할 과제다. 소비자의 특성인지 상품과 접근방법의 문제인지 세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연구 및 조사방법
세종대 관광산업연구소컨슈머인사이트가 공동기획하여 지난 9월 최근 1년 간(169~178)의 해외여행에 대한 경험과 여행상품에 대한 평가를 조사했다. 컨슈머인사이트의 80IBP(Invitation Based Panel)를 표본틀로 하여 261백명을 조사했으며, 표본추출은 인구구성비에 따라 성연령지역을 비례할당했다. 자료수집은 이메일과 모바일을 사용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URL복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대자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