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촛불시민 "한일군사정보협정 폐기" 한 목소리

가 -가 +

김철관
기사입력 2019-08-04

▲ 아베규탄 3차 촛불문화제     ©


경제도발·역사왜곡·아베 정권 규탄한다.”, “한일군사정보협정 폐기하라.”, “모이자 8.15”

 

아베 정권의 경제 보복 규탄과 과거사 부정을 비판하며, 진정성 있는 사과와 반성을 요구하는 아베 규탄 제3차 촛불문화제에 15000여명의 시민들이 참여했다.

 

3일 오후 7680여 시민사회단체 연대체인 역사왜곡·경제침략·평화위협 아베규탄 시민행동주최로 서울 광화문 옛 일본대사관 평화소녀상 앞에서 3차 촛불문화제를 열어 경제보복을 단행한 아베정권을 규탄했다.

 

지난 2일 일본 정부가 경제보복 일환으로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자, 3일 모인 15000여명의 시민들은 아베 정권 규탄을 외치며 울분을 감추지 못했다.

 

한정희 정의기억연대 사무총장은 고 김복동 할머니는 돌아가시는 날까지 일본에 분노를 삭이지 않았다일본이 진심 어린 사죄를 한다면 용서를 하겠다는 마음을 갖고 있었다고 언급했다.

 

지현이 엄마라고 밝힌 한 시민은 어제부로 한국은 일본의 적국이 됐다,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됐다는 말은 블랙리스트에 올랐다는 말인데, 그런 나라에 우리 군사정보를 줘야 하겠느냐화이트리스트 제외 이전인 작년 12월부터 올 1월까지 해상자위대가 우리 해군을 향해 초계기를 날리면서 우리를 위협했을 때도 우리에게 그 어떤 정보도 주지 않았다, 그런 일본에게 우리 군사기밀을 줘야 되겠냐고 울분을 토했다.

 

아울러 그는 청와대 게시판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에도 적극 참여를 부탁했다.

 

여수에서 올라와 평화의 소녀상을 1313일간을 지키고 있다고 밝힌 반아베반일청년학생공동행동 소속 한 학생은 일본이 한반도에서 저지른 죄악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840만 명의 강제징용 피해자들, 20만 명의 일본군 성노예피해자들이 보여주듯 36년간 일제 강점기의 하루하루는 지옥과 같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또 다른 고교생도 우리가 불매운동을 벌이고 일본을 규탄하는 이유는 단순히 일본이 싫어서가 아니라며 강제징용 피해자, 위안부 피해자분들에게 일본정부의 진심어린 사과와 배상을 위해서인데, 그들은 경제보복이라는 치졸한 방법으로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 발언자인 정해랑 아베규탄시민행동 대표는 아무리 강한 왜구라도 그들에게 협조하고 그들의 앞잡이가 되고 그들의 길을 열어주는 그런 매국노가 있지 않으면 우리를 침략할 수 없다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가 된 것은 바로 친일파가 있었기 때문이다. 지금 우리가 싸워야 하는 것도 21세기 매국노와 신친일파와 도착왜구들이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아베규탄 촛불문화제 참가자들은 ‘NO 아베’, ‘도착왜구 몰아내자, 조선일보 폐간하라’, ‘적반하장, 아베정권 규탄한다, 강제징용 사죄하라등이 적힌 손 팻말과 촛불을 들고 일본의 경제보복조치에 항의했다.

 

또한 강제동원 사죄하라’, ‘침략지배 사죄하라’, ‘아베정권 규탄한다’, ‘촛불의 힘으로 반드시 이기자’, ‘국민의 힘으로 새역사를 쓰자’, ‘모이자, 8.15’, ‘가자 일본대사관으로등의 구호도 연신 외쳤다.

 

이날 일본 강제동원 피해자 관련 영상과 일본시민단체인 강제동원 문제해결과 과거창산을 위한 공동행동의 성명도 발표했다.

 

아베정권에 의한 한국 반도체에 필요한 3개 품목 수출규제, 화이트 국가 제외는 강제동원 문제 판결에 대한 한국에 가하는 보복행위이다. 아베정권의 이런 행위는 한일 간 긴장을 더욱 고조시켜 한일 관계를 험악하게 만들고 있다. 아베정권은 강제징용문제에 대해 시선을 돌리기 위해 무역 분쟁을 들고 나왔다. 한일 시민들의 대립을 부추김으로써 한국 대법원 판결을 없었던 것으로 하고 과거를 또다시 무시하려 하고 있다.

 

▲ 조선일보 앞 시위(이송원 TV)     ©


아베 정권의 이런 의도를 우리는 저지해야 한다. 문제 근간은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무시당하고 대법원 판결이 지금에 이르러서도 시행되지 않고 있음에 있다. 우선 일본기업이 판결을 받아드리게 해 피해자들의 권리를 회복하게 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한일시민들은 대립한 것이 아니라 아베 정권에 대해 한일시민이 손잡고 강제동원 피해자의 권리회복과 강제동원 문제를 요구해야 한다.”

 

이날 촛불문화제에서는 한일군사 정보협정 폐기하라라고 쓴 대형 현수막이 선보였고, 촛불문화제 중간에 자율적 모금 운동이 펼쳐졌다. 파도타기 퍼포먼스도 진행됐다.

 

촛불문화제가 끝나고 조선일보까지 거리행진을 했다. 참가자들은 한일군사협정 파기’, ‘모이자 8.15’라고 쓴 플랜카드를 앞세우고 행진을 했다.

 

특히 참가자들은 거리행진을 하며 후안무치 파렴치한 아베를 규탄한다.’, ‘경제침략 평화방해 아베를 규탄한다.’ ‘일본은 식민지배 사죄하고 철저히 배상하라’, ‘조선일보 폐간하라등의 구호를 외쳤다.

 

촛불문화제가 끝나고 박석운 진보연대 상임대표는 쇼셜미디어()를 통해 오늘 촛불집회에 15천 여명의 촛불시민들이 참여해 분노가 폭발했다촛불문화제 이후 조선일보까지 거리행진을 했는데, ‘조선일보 폐간하라는 우렁찬 구호가 터져 나와 하늘을 찌를 듯한 분노를 표출해 실로 놀라운 기세가 만들어졌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330분 옛 일본대사관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는 정의당 정당연설회가 열렸다.

 

정당연설회에서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일본의 수출규제로 출발한 제2의 침략전쟁은 강제징용 배상판결의 보복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군국주의적 침략국가로 변모해 가는 아베의 도발을 단호히 막아서지 못한다면, 우린 쓰라린 식민지 시대의 설움을 이어가게 될지도 모른다고 강조했다.

 

김종대 정의당 의원은 일본정부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한국이 건드리지 못할 것이라는 오망방자한 말까지 내뱉고 있다“2016년 말 박근혜 적폐정권이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체결하면서 마지막 발악을 했는데, 국정조사를 통해, 협정의 해악을 만천하에 드러내야한다고 밝혔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naver band URL복사
댓글

i

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대자보. All rights reserved.